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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속의 연포회 - 따끈한 두부탕과 술, 그리고 벗이 읊조리는 시
1603년 9월 28일, 김령은 오시에 평보 형을 보러 갔다. 저녁에 상주 형, 평보 형과 함께
도목촌(道木村)
으로 배 한림(裴翰林)을 보러 갔다. 오래전에 한 약속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한림이 집에 있으면서 기다리고 있었다.
이어서
명암사(鳴巖寺)
로 가서
두부를 해 먹고
함께 자면서 대화를 나누었다. 늦은 밤,
정언(正言)
금업(琴(忄+業))
이
가구(佳邱)
에서 술에 취해 인사불성이 되어 와서 도목촌에서 자게 되었는데, 배 한림이 그의 아들 숙전(淑全)을 보내어 함께 자도록 했다고 말했다.
1618년 1월 28일에는 아침에
연포(軟泡)
를 차렸다.
김령이 지팡이를 짚고 높은 곳에 올라가서
서설암(棲雪庵)
에 도착해서 보니, 암자의 편액이 바로 장인어른의 글씨였다.
이튿날 효중이 율시 한 수를 써서 김령도 그에 화답했다.
밥 먹는 데 다시 연포를 차렸다. 절문을 나서는데 여전히 미련이 남았으나 눈을 맞으며 춘양에 도착했다. 공보의 아내가 다시 술을 보내와서 잠시 머무르면서 마셨다. 말 위에서 효중이 시를 읊조리는데 흥이 여간 아니었다.
날이 저물자 눈이 개었다. 김령은
닭실[酉谷]
에 도착해서 머무르다 효중과 같이 잤다. 계집 종 청심(淸心)이 선성(宣城 : 예안) 집에서 왔는데 편지를 가져왔다. 김령 집사람이 술을 보내왔다.
1619년 9월 4일, 김령이 아침에 들으니, 덕여가 급히 도산 서원에 갔다고 했다. 초두 무리가 서원에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연포(軟泡 : 두부)를 해 내놓으라고 했다. 부끄럼도 없이 이 모양새로 기세를 부리고 있다. 그 무리 20여 명이 모두 산에 들어간다고 한다.
9월 26일, 아침에 참이 와서 연포(軟泡)를 만들어 반찬으로 나누어 주었다. 아침을 먹은 뒤 김시량(金時亮)이 와서 여러 사람들과 놀며 이야기했다. 저녁이 되어갈 무렵에
이운(李芸)
과 서원의 사람[院人]이 왔는데, 서원에서 김령의 사임을 허락하지 않는다고 정장(呈狀)을 되돌려 주었다. 김령 일행은 이날도 유숙했다.
1619년 10월 4일, 김령은 밥 먹을 때 연포(軟泡)를 만들어 북대(北臺)에 올라가 둘러보았다. 다시 강물을 건너 노천을 둘러보았는데, 새로 큰 집을 지어놓았으니, 힘 있는 사람이라고 할 만했다. 운암(雲巖) 앞
천석(泉石)
을 거닐다가 돌아오는 길에 자개와 이지가 돌아왔다는 말을 듣고 차례로 방문했다.
숙경.자개와 함께 이지의 집에서 잤다. 숙경이 온 것은 본래 김령 무리를 찾아보고 또 도산 서원에 가기 위함이었는데, 청량산을 본 적이 없다 하자 김령이 충동해서 가게 했다. 숙경이 산행에 관심을 가지면서 나도 함께 가자고 하였다. 나는 짐짓 머뭇거리며 우물쭈물하고 허락하지 못하고 있었더니, 숙경이 심하게 졸랐다.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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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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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전 :
계암일록(溪巖日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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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령(金坽)
주제 : 풍류, 연포, 시
시기 : 1603-09-28 ~ 1619-10-04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경상북도 안동시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김령, 평보 형, 상주 형, 배 한림, 공보의 아내, 효중, 청심, 덕여, 김시량, 이운, 자개, 이지, 숙경, 금업
참고자료링크 :
웹진 담談 60호
웹진 담談 60호
조선왕조실록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김령
◆ 연포회
조선 후기에는 두붓국인 연포탕을 즐기기 위한 연포회가 양반들 사이에 유행했다. 닭국에 두부를 익혀 먹는 유생들의 연포회(軟泡會)가 사찰에서 행해진 기록은 별식으로서 두부의 존재를 말해준다. 연포탕은 두부장국이다. 맑은 장국에 두부와 무, 쇠고기, 북어, 다시마 등을 넣고 끓인 두부국이 연포탕이다. 조금 더 부연해서 말하자면 예전 초상집에 문상을 가면 요즘처럼 육개장을 내오는 대신에 두부장국이 나왔는데 그것이 바로 연포탕이다. 보통 두부장국인 연포탕에는 쇠고기를 곁들여 끓이는데 옛날 바닷가 해안 마을에서는 쇠고기가 없으니까 쉽게 잡을 수 있는 낙지를 넣고 끓여서 낙지 연포탕이라고 했다. 그러다 세상이 바뀌면서 두부 값은 싸지고 낙지 값은 비싸졌으니 두부는 사라지고 낙지만 남아 낙지를 끓인 낙지탕이 연포탕으로 불리고 있는 것이다. 연포탕은 한자로 ‘연포(軟泡)로 끓인 국(湯)’이라는 뜻인데 연포가 바로 두부를 가리키는 말이다. 정약용이 쓴 아언각비(雅言覺非)에 우리나라 사람들은 예전에 두부를 포(泡)라고 불렀다고 나온다. 그러니까 연포는 부드러운 두부라는 뜻이다. 아언각비는 조선시대의 우리말 어원사전이다. 영조 때 서명응의 고사십이집(攷事十二集)에 본래의 연포탕에 대한 설명이 보이는데 가늘게 자른 두부를 꼬챙이에 꿰어 지금의 프라이팬인 번철에 지진 후 닭국물을 넣고 끓인다고 했다. 홍만선의 산림경제(山林經濟)에도 연포탕 끓이는 법(煮軟泡法)으로 두부를 잘게 썰어 꼬치에 서너 개를 꽂아서 새우젓과 함께 물에다 끓인다. 그리고 굴과 다진 생강을 추가로 넣은 후 두부꼬치와 함께 먹으면 보드랍고 맛이 월등하게 좋다고 했다. 그러니 연포탕은 기본적으로 두부를 꼬챙이에다 꿰어서 주로 닭고기 국물이나 새우젓 국물에 담가서 끓여 먹는 음식임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요즘 직장인들이 퇴근 후에 회식을 하는 것처럼 옛날 선비들도 친한 친구들끼리 모여 음식을 먹으며 시를 읊고 세상사를 이야기하는 모임이 꽤 유행을 했던 모양이다. 정약용은 자신의 문집인 여유당전서(與猶堂全書)에서 친한 친구들끼리 모여서 두부를 꼬치에 꽂아서 닭고기 국물에다 지져서 먹는데 이를 연포회(軟泡會)라고 했다.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은 조선시대에 먹었던 연포탕의 모습이 지금 우리가 즐겨 먹는 어묵꼬치, 그러니까 일본의 오뎅과 만드는 방법이나 먹는 방법이 아주 비슷하다는 점이다. 사실 일본의 오뎅도 기원을 따지고 올라가면 어묵을 꽂는 대신에 두부에 된장을 발라서 꼬치에 꽂아 구워 먹거나 혹은 두부꼬치를 넣은 후 장국을 끓여서 먹는 것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사실 지금은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이 연포탕을 낙지탕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연포탕은 한자 이름 그대로 두부장국을 뜻하는 말인데 어쩌면 연포탕이야말로 낙지탕이 아니라 일본에서 건너온 것으로 알고 있는 어묵꼬치(오뎅)의 기원이 되는 음식일 수도 있겠다.
◆
원문 이미지
◆ 원문 번역
계묘년(1603, 선조36) 9월 28일 맑음. 오시에 평보 형을 보러 갔다. 저녁에 상주 형, 평보 형과 함께 도목촌道木村으로 배 한림裵翰林을 보러 갔다. 오래 전에 한 약속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한림이 집에 있으면서 기다리고 있었다. 이어서 명암사鳴巖寺로 가서 두부를 해 먹고 함께 자면서 대화를 나누었다. 밤이 오래되어 정언正言 금업琴이 가구佳邱에서 술에 취해 인사불성이 되어 와서 도목촌에서 자게 되었는데, 배 한림이 그의 아들 숙전淑全을 보내어 함께 자도록 했다고 한다. 9월 29일 맑음. 한림이 새벽에 일어나 금 공(琴公)을 보러 가고, 우리들도 뒤따라가니, 금 공은 내일 서울로 출발할 예정이라며 행색이 몹시 바빠 보였다. 금 공을 전송한 뒤, 상주 형은 취하여 드러누웠고, 나와 한림 및 평보 형은 무릎을 가까이 대고 조용히 이야기를 나누었다. 오시 무렵에 돌아오려 할 즈음에 한림이 국화꽃을 마주하고 한 잔 하고 싶다고 했는데, 나는 마실 수 없어서 사양했다. 아마도 나와 하루이틀 머물면서 담화하고 싶었던 것 같은데, 상주 형이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나 혼자서 머무를 수가 없어서 마침내 돌아왔다. 무오년(1618, 광해군10) 1월 28일 흐림. 아침에 연포軟泡를 차렸다. 지팡이를 짚고 높은 곳에 올라가서 서설암棲雪庵에 도착해서 보니, 암자의 편액이 바로 장인어른의 글씨였다. 한 중이 외롭게 사는데, 이삼일에 한 번만 먹기도 하며 부지런히 좌선하고 있으니, 이 또한 가상한 일이다. 각화사에서 연선대蓮仙臺에 이르기까지 산길은 더욱 위험하여 한 굽이 돌때마다 쉬며 한낮이 되어서야 도착하였다. 내가 병진년(1616) 겨울에 권생權生하고 이 암자에 잔 적이 있는데, 눈 쌓인 산에 달빛 어린 야경은 지금도 가슴에서 지워지지 않는다. 동행들과 선방禪房에서 잠시 쉬고 있자니 중들이 먹을거리를 조금 내왔으나 물리쳤다. 사고史庫를 보지 못하고 걸어서 서대西臺로 갔다가 늦어서야 하산하였다. 유감스럽게도 차분히 유숙하지 못하였으니 이것이 하나의 흠이었다. 1월 29일 흐림. 효중이 율시 한 수를 써서 나도 화답하였다. 밥 먹는 데 다시 연포를 차렸다. 절문을 나서는데 여전히 미련이 남았으나 눈을 맞으며 춘양에 도착하였다. 공보의 아내가 다시 술을 보내와서 잠시 머무르면서 마셨다. 말 위에서 효중이 시를 읊조리는데 흥이 여간 아니었다. 날이 저물자 눈이 개었다. 닭실[酉谷]에 도착하여 머무르며 효중과 같이 잤다. 계집종 청심淸心이 선성宣城(예안)에서 도착하여 집에서 보낸 편지를 보았다. 집사람이 술을 보내왔다. 기미년(1619, 광해군11) 9월 4일 잠깐 비 오다가 흐림. 아침에 들으니, 덕여가 급히 도산서원에 갔다고 한다. 초두 무리가 서원에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연포軟泡(연포두부탕)를 해 내놓으라고 하였다. 부끄럼도 없이 기세를 부리는 것이 이따위이다. 그의 무리 20여 명이 모두 산에 들어간다고 한다. 9월 26일 맑음. 아침에 김참이 와서 연포軟泡를 만들어 반찬으로 나누어 주었다. 아침을 먹은 뒤에 김시량金時亮이 와서 여러 사람들과 놀며 이야기하였다. 저녁이 되어갈 무렵에 이운李芸과 서원의 사람[院人]이 왔는데, 서원에서 나의 사임을 허락하지 않는다고 정장呈狀을 되돌려 주었다. 이날도 유숙하였다. 10월 4일 맑음. 밥 먹을 때 연포를 만들어 북대北臺에 올라가 둘러보았다. 다시 강물을 건너 노천을 둘러보았는데, 새로 큰 집을 지어놓았으니, 힘 있는 사람이라고 할 만하다. 운암雲巖 앞 천석泉石을 거닐다가 돌아오는 길에 자개와 이지가 돌아왔다는 말을 듣고 차례로 방문하였다. 숙경·자개와 함께 이지의 집에서 잤다. 숙경이 온 것은 본래 우리를 찾아보고 또 도산서원에 가기 위함이었는데, 청량산을 본 적이 없다기에 내가 충동하여 가게 하였다. 숙경이 산행에 관심을 가지면서 나도 함께 가자고 하였다. 나는 짐짓 머뭇거리며 우물쭈물하고 허락하지 못하고 있었더니, 숙경이 심하게 졸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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