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에서 전통적인 공동체가 무너지고 새로운 공동체가 형성된 지는 이미 오래되었다. 고향이라는 개념이 약해지고, 과거의 집성촌과 동족마을을 바탕으로 하는 농촌의 공동체 사회 역시 해체되었다. 기존의 지역 · 혈연 · 학연 등을 매개로 하는 공동체는 점차 약해지고, 사회 활동이나 취미와 같은 새로운 관계망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공동체가 형성되고 있다.
특히 공동체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가족이 가장 큰 변화를 맞이하였다. 가족의 개념은 점차 축소되었으며, 가족을 하나의 생활 단위라는 의미에서 보면 요즈음 흔히 볼 수 있는 1인 가구 역시 가족이라고 할 수 있다. 점차 축소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의 가족 개념과는 달리 과거의 가족 개념은 매우 넓었다. 농업이 중심이 되는 전통사회에서 한 지역의 구성원은 대대로 그 지역에서 살아가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관계를 맺게 되고,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가족과도 같은 유대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가족이라는 개념이 확장되는 것이다.
이러한 관념으로 인해 전통시대의 지역공동체는 마을의 일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였다. 향약, 동계 등 많은 지역공동체들이 존재하였고 오랜 기간 유지되었다. 이런 지역공동체 모임 가운데 조금은 특별한 성격을 지닌 모임이 있었으니 바로 조선시대 경상도 상주(尙州) 지역의 지역공동체인 낙사계(洛社契)와 낙사계에서 운영한 존애원(存愛院)이다.
존애원 전경(출처: 한국국학진흥원_스토리테마파크)
존애원은 조선 최초의 사설 의료기관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1885년(고종 22) 서양식 병원인 제중원(濟衆院)이 건립되기까지 건립 목적과 운영에 대해 자세히 파악할 수 있는 유일한 사립 의료기관이기도 하다. 고려와 조선에는 혜민국, 혜민서라는 서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 의료기관이 존재하였고, 의술 · 의약이라는 행위가 매우 전문적이며 재료의 구입과 가공에도 제한이 가해지기 때문에 사설 의료기관을 설립하고 운영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랐다. 그렇다면 당시 상주의 사족들인 낙사계원들이 존애원을 설립한 이유는 무엇일까?
조선 중앙군과 왜병의 선봉주력부대가 최초로 싸운 상주 북천 전적지(출처: 상주시청)
존애원은 1599년(선조 32) 정경세(鄭經世)가 주도하여 창건하였다. 이때는 임진왜란이 끝난 직후로 조선 사회가 전쟁의 피해에서 헤어나지 못한 시기였다. 특히 일본군이 부산에 상륙하여 한양으로 진군한 경로상에 있던 도시들은 큰 타격을 받았으며, 상주는 그 대표적인 도시라 할 수 있다. 전쟁이 끝난 후 조선에서는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관과 민이 함께 노력하였다. 국가에서는 체제의 회복을 위해 노력하였고, 지역의 사족들은 사회 질서의 복구를 위해 노력하였다. 상주에서는 사족들의 모임인 낙사계를 중심으로 복구 활동이 진행되었다.
존애원(출처: 한국국학진흥원_스토리테마파크)
임진왜란 이전부터 상주의 사족들은 다양한 지역공동체[계]를 결성하였다. 몇몇 가문을 중심으로 비슷한 연배가 모인 계가 여럿 존재하였다. 하지만 전쟁 통에 많은 인원이 죽으면서 각각의 계를 유지할 수가 없게 되었다. 그래서 임진왜란 직후 여러 계를 합쳐서 하나의 지역공동체를 결성하였고 이를 낙사계라고 하였다. 공동체의 규모와 개념이 확대된 낙사계의 구성원들은 전쟁으로 피폐해진 상주 지역의 상황을 외면할 수 없었다. 그리하여 임진왜란 직후 약이 부족한 상황에서 비명에 죽는 일이 허다한 백성들을 위해 의국인 존애원을 설립하였다.
존애원에 대한 기록은 정경세의 절친인 이준(李埈)이 쓴 「존애원기」에 자세히 나타난다. ‘존애원’이라는 이름은 송나라 정호(程顥)의 ‘남을 사랑하는 데 마음을 둔다[存心愛物]’라는 말에서 따왔다. 정경세는 낙사계원들과 힘을 모아 재원과 일손을 마련하였다.
환자를 치료하는 의원(출처: 한국국학진흥원_스토리테마파크)
약장(藥欌)(출처: 국립민속박물관)
목제 약연(출처: 국립중앙박물관)
약재는 일손을 동원하여 채집하거나 중국에서 사들였고, 곳간을 지어 보관하였다. 약값을 제대로 받아 원금을 보존하고 이윤을 늘려 재정을 안정시켰다. 방문하는 병자가 늘어나자 집을 지어 숙소로 삼아 점차 존애원은 의국의 모습을 갖추었다. 이런 인프라를 갖추었어도 운영할 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정경세는 당시 유학자이면서 의술에 뛰어난 성람(成覽)에게 병의 진료와 투약을 부탁하였다. 성람은 임진왜란 직후에 상주로 이주한 인물로 낙사계 회원은 아니었으나 이들의 뜻을 옳게 여겨 힘을 보탰다. 이후 그 효과가 민간에 널리 퍼졌다는 것으로 보아 존애원의 설립은 지역 사회의 구제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백일장(출처: 한국국학진흥원_스토리테마파크)
존애원은 의국의 역할뿐만 아니라 강학 · 경로연 · 백일장 · 만남의 장소 등 지역공동체의 다양한 활동에서 활용되었다. 아니 당시 사족들의 모임은 오히려 이러한 활동이 중심이 되었다. 존애원을 건립한 낙사계의 의료 활동이 특이한 경우라 할 수 있다.
이준기의 홍콩 팬들과 대만 팬클럽의 기부 인증사진(출처: 뉴데일리 2021.4.19)
공동체 본래의 목적을 넘어서서 주변 사회의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공동체의 성격을 확장하였다고 할 수 있다. 마치 요즈음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의 팬들이 팬 활동을 넘어서서 기부와 사회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과 닮았다.
「존애원기」 (출처: 한국국학진흥원_스토리테마파크)
이준은 당시 존애원에 참여한 사람들의 심정을 다음과 같이 남겨 놓았다.
‘불교의 유마힐(維摩詰, 석가의 재가제자)이 관직에 있지 않았으나 오히려 다른 사람의 병을 자신의 병처럼 여길 수 있었는데, 하물며 우리 유학자들은 어떠하겠으며 하물며 다른 사람과 나를 하나로 생각하는 것에 있어서랴. 지금 우리 동년배 여러 사람은 모두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품고 있다.’
다른 사람을 자신과 같이 생각하여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경세의 사위인 송준길(宋浚吉)이 쓴 행장에서는 밑줄 친 내용이 조금 더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사람들에게 은택을 베풀려는 뜻을 가진 우리들이 어찌 동포(同胞)를 구제할 것을 생각하지 않아서야 되겠는가.’
다른 사람들보다 좀더 가까운 존재로 ‘동포’라는 개념을 쓰고 있다. 송준길이 쓴 ‘동포’라는 표현은 당시 지역공동체에 대한 인식을 잘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혈연적 의미가 깊게 내포된 이 표현은 지역공동체 구성원들을 확장된 가족의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낙사계 회원들은 임진왜란이란 가혹한 전쟁의 피해를 받은 상주 지역의 백성들을 동포로 인식하였던 것이다.
한동안 존애원은 상주 사회의 구심점으로 존재하였다. 그러나 점차 조선 사회가 변하면서 지역공동체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조선은 점차 임진왜란의 피해에서 벗어났으며 국가 체제가 복구되는 만큼 존애원의 의료 활동도 점차 축소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준의 조카인 이신규(李身圭)가 존애원의 유생들에게 보낸 편지에는 재원이 탕진되고 각종 기구가 훼손되어 의국으로서의 운영은 이미 어려워졌음이 드러난다. 동시에 상주 사회의 구심점 역할도 서원(書院)과 같은 새로운 지역공동체에게로 넘어가게 되었다. 결국 1782년(정조 6)에 무고로 인해 약방이 철거되고 관련된 각종 기록들이 사라지며 존애원은 의국으로서의 기능은 사라지고 일부 교육의 기능만 유지된 것으로 추정된다.
정조의 초상(출처: 한국국학진흥원_스토리테마파크)
이준은 「존애원기」에서 ‘이후에 이를 계승한 사람이 이를 지켜 무너지지 않게 하여 의국을 연 뜻에 이를지는 알지 못하겠다’라고 걱정하면서도 곧바로 ‘맹자는 “측은히 여기는 마음[惻隱之心]은 사람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다.”고 말하였는데, 측은한 마음이 사라진 이후에야 이 의국이 없어질 것이다’라고 하여 존애원이 계속 유지될 것을 기대하였다. 그러나 사회는 계속 변하고 공동체 역시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화를 맞이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낙사계 회원들이 존애원을 설립하면서 느꼈던 ‘동포’라는 감정, 공동체 의식의 확대는 이후 다른 형태로 나타난 지역공동체로 이어졌다고 할 수 있다. 1797년(정조 21)에 신하에게 존애원에 대해 들은 정조는 낙사계에 자신도 참여하고 싶다고 칭찬하며 존애원의 설립한 뜻을 높게 평가하였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혼자서는 살 수 없기에 공동체를 이루고, 공동체는 그 사회의 다양한 요소들이 반영되어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사회의 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모이는 방식이나 공동체의 목적 등은 변하기 마련이다. 이미 형성된 공동체가 변화 · 소멸하기도 하며 새로운 형태와 구성원을 가진 공동체가 나타나기도 한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를 아쉬워하거나 기존의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수도 있으며, 새로운 공동체의 형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도 있다.
사람들 사이의 관계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게 형성되는 현대사회에서의 공동체는 다양한 성격과 형식을 가질 수밖에 없다. 동시에 사회의 변화가 빠른 만큼 공동체의 변화도 빠르게 나타난다. 한국사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사회의 변화에 따라가지 못한 기존의 공동체 모임에 치이게 되었고, 그 결과 새로운 공동체 모임을 통해 힐링을 추구하고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공동체 구성원들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공동체는 오래 유지되기 어렵다. 존애원과 같이 주변 사회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고 생각된다. 앞서 언급한 팬 그룹의 사회적 활동이나 운동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모임, 요리와 같은 취미 활동을 하며 사회 봉사를 하거나 재능 기부를 하는 모습은 ‘남을 사랑하는 데 마음을 둔다[存心愛物]’는 존애원의 사상과 맞물린다. 이준의 말과는 달리 존애원이 사라졌다고 하여 측은히 여기는 마음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사회가 변함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라 생각된다.
변화가 빠른 현대사회에서 코로나19라는 전염병으로 인해 각종 모임이 규제가 되고 있다. 기존의 다양한 공동체가 위기를 맞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를 꾀하는 중이기도 하다. 이제는 온라인 모임, 비대면 모임이 새로운 공동체로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사회에서 공동체의 역할은 무엇인가라는 고민을 존애원을 통해서 해 보게 된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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