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의 말을 쓰기 위해 컴퓨터 앞에 앉아 있지만, 한 글자도 쓰지 못한 채 방문 밖에서 들리는 뉴스 소리에 자꾸만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웹진을 기획할 때만 해도 이렇게 무거운 마음으로 원고를 정리하고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그때만 해도 사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던지, 벌어진 일보다 여기서 비롯된 공포가 문제 아닐까? 공포에서 차별과 혐오가 배태되는 것은 아닐까? 자국의 상황을 통제하고 은폐하여 전하는 중국의 언론, 이를 언론 산업의 상품처럼 전하는 우리와 서방 언론이, 결국 공포와 혐오를 조장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이런저런 생각을 해 보기도 했습니다.
언론을 통해 전해지는 중국의 소식에 마음이 무척 아팠지만, 낯선 지명과 숫자로 표현되는 상황은 막연하기만 했습니다. 낯선 지명에 익숙한 지명이 더해지고, 숫자가 구체적인 누군가가 되었습니다.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해 막연했던 공포는 실체화된 대상을 만나면서 더 확실하게 다가왔습니다. 그렇게 지난 한 달을 보내고 보니, 모임, 회의, 외식, 쇼핑, 관람 등등의 일상이 걱정됩니다. 내가 다녔던 장소, 가족들이 연관된 장소들이 언론에서 언급되고 보니, 그곳에서 ‘누군가’와 마주쳤던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가 생깁니다. 각종 정보와 언론이 만들어 낸 공포를 경계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두려움을 누르기 어렵습니다. 공포를 겉으로 드러내는 순간 혐오가 될 수 있는데도 말입니다.
저만 그런 경험을 하고 있었던 것 같지는 않습니다. 박규택 감독님은 지난 한 달 동안의 경험을 <마스크와 손 소독 그리고 마작>이란 글에 담아 주셨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일상생활과 익숙한 공간들이 공포에 노출되어 가는 과정을, 2020년 1월 18일부터 2월 20일까지 날짜순으로 그날 보도되었던 코로나19 관련 보도 내용과 감독님의 일상을 교차 서술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감독님의 일상에 ‘마작’이란 새로운 놀이가 들어오던 날, 코로나19라는 감염병도 함께 다가왔습니다. 동경의 놀이였던 동시에 감염병을 일으킨 문화적 요인으로 말입니다. 코로나19가 진행되면서 ‘손 소독과 마스크’란 개인위생 생활도 일상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언제 어디서 감염되었을지 모른다는 두려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라는 무기력’, ‘이 상황 때문에 무섭다는 당당함’이란 감정들이 차례로 찾아옵니다. 감염되었다면 이제 언제 어디서 감염시킬 수도 있습니다. 가족과 이웃에게 폐를 끼치게 되고, 개인신상정보가 모두에게 알려지며, 다른 누군가의 당당한 무서움에서 비롯된 비난을 받아야 할지도 모른다는 또 다른 공포가 찾아옵니다. 그런데 감독님은 서로 결이 다른 두 공포의 틈새에 끼어든 새로운 놀이와 생활에서 이 공포들을 이겨낼 힘-희망과 노력-도 찾아내신 것 같습니다.
정용연 화백님은 <이달의 일기>에 돌림병이 돌 때 마을에서 내쳐진 이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을 수밖에 없었던 안타까운 사연을 담아 주셨습니다. ‘격리’ 외에는 방법이 없었을 때, 공동체에서 추방된 이들이 겪은 공포와 소외감은, 지금의 우리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컸던 것 같습니다. 김택룡(金澤龍) 선생님은 《조성당일기(操省堂日記)》에 이 사연과 함께 목숨을 끊은 정희생의 어머니 장례를 일가 사람들이 함께 모신 일까지 기록해 두셨습니다. 아무것도 할 수 없어서 이겨내기 어려웠지만, 그래도 계속 살아갈 수 있는 힘은 서로를 돕는 데 있었습니다.
어느 시대, 어느 곳이든, 공동체들은 그 구성원을 감염병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시스템을 만들고 자원을 투입하는 등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러나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시스템이 붕괴되고 자원이 고갈되는 순간이 왔을 때, 결국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과 노력이 재난을 극복하는 힘이 되었습니다. 조선시대 기록물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당시의 재난 상황은 비참하기 그지없습니다. 당시로써는 최선이었고 합리적이었을 시스템이나 자원은, 지금 사람들의 눈에는 많이 부족해 보이니, 당시 사람들이 받았을 고통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그 이상이었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그때 그 사람들은 재난을 이겨냈습니다.
강선일 선생님은 <사재기와 소문, 그리고 혐오:진짜 공포는 무엇인가-전염병에 대처하는 조선의 자세에 비추어>에서 기록물 속에 남아 있는 조선시대 감염병 재난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의 사연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제(厲祭)의 제문(祭文) 속에 간절한 호소를 담은 지방관 이민구(李敏求). 한 사람의 백성을 살리겠다는 일념으로 자신의 영탈을 포기한 채 녹봉을 희사하고 이웃 고을에까지 곡식을 빌려 진휼에 힘쓴 운봉현감. 이들뿐만 아니라 돌림병이 돌 때마다 병막(病瘼)에 자원해 나가 환자를 돌보았던, 수많은 의원(醫員), 의녀(醫女), 의무(醫巫)들. 보다 효과적인 의서(醫書)와 의약(醫藥)을 만들기 위해 국가의 자원을 동원했던 위정자(爲政者)들까지. 돌림병에 ‘격리’가 최선일 수밖에 없었던 사회에서 이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당시 사람들은 병이 주는 공포에 더해 사회로부터 추방되었다는 공포까지 경험하였을 것입니다. 이들의 노력은 그 사회가 그 병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 “사회적 백신”이었고, 그 백신은 오늘날의 감염병 앞에 서 있는 우리 사회에서도 유효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이기에 병에 대한 공포는 본원적입니다. 그러나 병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불확실할 때 병에 대한 거짓 정보는 이 본원의 공포를 증폭시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공포는, 차별, 배제, 혐오, 수탈, 횡령, 매점매석 등 각종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여기서 또 다른 공포들을 만들어 냅니다. 홍윤정 작가님은 <인포데믹 시대의 공포>에서 지난해 방영되었던 드라마 “신입사관 구해령”의 돌림병 에피소드가 거짓 정보들이 증폭시킨 공포를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이 에피소드를 통해, 돌림병이란 재난을 두고 경제적, 정치적 손익 계산을 하기에 앞서, “바른 정보는 공유하고 예방하는 것, 박수 치고 싶은 마음이 있더라고 잠시 누르고 걱정해주는 것”이 바이러스의 유행과 공포의 팽배를 막기 위해서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나무판에 새긴 이름, 편액>에서는 금난수(琴蘭秀) 선생의 정자 ‘고산정(孤山停)’을 소개합니다. 정자의 이름은 정자에서 마주 보이는 산 이름 ‘고산(孤山)’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고산정은 선생께서 벼슬길에서 돌아와 학문과 수양을 하셨던 곳인 만큼 산과 물이 깊은 곳에 외따로이 있습니다. 그래서 돌림병이 돌았을 때는 병을 피하는 피접(避接)의 장소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번 달 <스토리 이슈>는 영화 “콜”의 시나리오를 집필하신 강선주 작가님과의 인터뷰입니다. “콜”이란 영화는 “알아서는 안 될 일을 알게 되고, 벌어져서는 안 될 일들이 벌어지게 되는 상황에서, 이 상황에 놓인 각각의 인물들이 자신의 사랑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영화에 대한 소개 외에도, 시나리오를 쓰게 된 계기와 시나리오 작업 과정에 대해 작가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면서, 감염병에서 비롯된 과도한 불안과 공포를 해소할 심리 방역에 대해 소개한 기사 내용(동아일보, 2월 25일자)을 발췌해 덧붙입니다. 심리 방역의 핵심은 “우리 사회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집단효능감 △보건당국과 지역사회, 이웃에 대한 신뢰 △합리적 위험인식 △정부, 언론, 국민의 효과적인 소통 △감염병에 대한 올바른 이해”라고 합니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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