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진 하늘 아래 산과 들에 바람이 풀어놓아 졌고 풀벌레 소리가 유난스럽습니다. 무더위가 가시면서 논밭의 열매들이 영글고 있습니다. 멀찍이 두었던 책들을 펼쳐 보고, 엄두를 내지 못하던 글을 쓰거나 편지 메일을 보내기도 합니다. 취미 생활에 빠져도 보고 어려워서 접어두었던 기술을 배워보려고 마음을 굳게 다집니다.
“조선 사람들은 책을 좋아하여 사신들이 중국 땅에 올 때 옛 책과 새 책, 패관소설, 그리고 그들 나라에 없는 것들을 시중에 나가 서목을 베끼고 또 책이 비싸다 하여도 아까워하지 않고 구입해 돌아가므로 오히려 그들 나라에 이서(異書)가 많다.”
16세기 중국 명나라의 문인 진계유의 이 글에서 우리 선인들은 책과 공부를 극성스럽게 좋아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이 있으며, 조선이 인쇄와 출판의 세계적 수준이었던 것은 공부를 좋아하던 우리의 전통과 맥락을 함께 합니다.
본격화되는 4차 산업혁명의 파도 속에서 두 해가 되어 가는 코로나19 팬데믹에서 우리 사회는 놀라운 수준으로 지혜롭게 변화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다이내믹하고 혼돈스런 상황에서 전문가 시스템 또는 지식 시스템이 작동하는 데에 원인이 있다고 평가됩니다.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고 글과 말로서 학습되지 않은 지식들이 더욱 중요해진 스스로 공부하고 협동하여 풍부하게 배우던 우리 선인들의 공부법이 빛을 발하는 대목입니다. 웹진 담談은 조선시대 선비들의 자기 주도형 공부법이 가진 중요성을 주제로 하여 이번 호를 준비했습니다.
김자운 선생님은 〔선비의 자기주도형 공부법〕에서 퇴계와 그의 제자, 서원의 공부법 등을 사례로써 펼치어 주었습니다. 조선시대 선비들에게 공부법의 최대 화두는 앎과 삶, 학습자와 마음, 몸과 마음, 과거공부와 마음공부가 어떻게 조화로운 관계를 맺을 수 있는가에 있다고 설명합니다. 선비들에게 자기 주도적 공부란 결국 관계의 교육학으로 집약되며 진정한 자기주도 학습의 성패도 결국엔 관계의 문제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문영 작가는 〔정생의 독서일기〕에서 탁족과 천렵을 하며 책과 옷을 햇빛에 쏘이는 포쇄를 하던 서당의 여름 풍경을 펼쳐 보입니다. 무더운 여름날 공부에 지친 학동들과 함께 책들을 이고지고 산에 오르며, 책을 수십만 번을 읽으며 서산(書算)으로 책 읽은 횟수를 계산하며 공부하던 판타지에 빠져 보시기 바랍니다.
이달의 일기의 권숯돌 작가님은 금난수의 성재일기(惺齋日記)를 기반으로 한 〔공부에 날개를〕의 만화 작품에 공부에 지치고 고민스러워하는 학생에게 퇴계 이황 선생님이 조선시대 선비들의 공부법으로 조언하는 내용을 담아주셨습니다. 읽고 암기하고 베끼어 쓰고 필사하여 책을 만들어 주던 방법입니다. 공부에는 왕도가 없으며 자신을 바라보고 성찰하며 스스로의 내면적 완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미디어로 본 역사 이야기의 홍윤정 작가님은 〔몽룡을 위한 변명〕에서 영화와 드라마에서 구현된 선인들의 공부에 대한 글을 펼칩니다. 춘향이 집에서 놀고 집에 못가게 막던 춘향이와의 관계에서 몽룡은 어떻게 1900대 1의 경쟁률을 통과하여 급제를 할 수 있었을까요. 성균관 입학을 위해 피 튀기는 경쟁과 조선시대 엘리트 공부벌레들이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 아들 현룡(율곡)을 중부학당에 들여보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임당을 다룬 드라마 〔사임당, 빛의 일기〕, 어부 청년 창대를 직접 발로 뛰어 따라다니며 공부하던 정약전의 영화 〔자산어보〕를 통해 공부의 의미가 어디에 있는지 펼쳐 줍니다.
나무판에 새긴 이름, 편액은 꿋꿋하고 한결같은 마음을 실천하던 이시선의 송월재(松月齋)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송월재는 ‘늘 푸른 소나무와 일정하게 밝은 달을 나의 행실로 삼아 살아가는 동안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겠다’는 선비의 양심을 강조하는 의미입니다. 이시선은 학문을 스스로 탐색하며 직접 눈으로 보고 세상을 이해하며 연구한 인물입니다. 곤궁하고 가난한 사람들 또한 구제하는데 아낌이 없었으며 노비들에게도 너그러우며 작은 벌레들도 상하지 못하게 하던 그는 병자호란 때는 의병 참모로서 활약하였지만, 일생 벼슬을 탐하지 않고 만년에 송월재라는 3칸짜리 작은 서재를 짓고는 책상 하나만을 들여놓은 채 독서에 전념했습니다. 학문을 스스로 탐색하며 연구한다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이번 호의 〔스토리이슈〕에는 『시시콜콜한 조선의 일기들』의 박영서 작가의 인터뷰를 담았습니다. 박영서 작가님은 “시시콜콜한 오늘의 삶은 일기가 되고, 그 일기로 쌓아 올린 삶은 역사가 된다!”라며 조선시대 선인들이 날마다 그날그날 겪은 일이나 생각을 기록한 일기를 현재의 우리에게 소개해 줍니다. 어떻게 스토리테마파크를 알고 창작에 활용하게 되었는지, 선인들의 일기에서 집필 에피소드 선별에 주안점을 둔 것은 무엇인지, 문학적 글쓰기는 어떻게 공부하였는지 등에 대한 무척 재미있는 인터뷰를 독자 여러분들에 드리게 되었습니다.
교실 밖에서 공부하고 교실에서 토론하고 질문하며 과제를 수행하는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팬데믹의 어려움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술과 사회의 혁명적 변화에 적합하다는 이 ‘거꾸로 공부법’이 조선시대 우리 선비들의 공부법이었으며 과거공부와 마음공부의 조화로운 방법을 찾으려 했던 노력과 같다는 점에 놀라움과 감탄스러움을 느낍니다. 가을만큼이나 풍성한 글들이 웹진 담談의 독자 여러분들의 공부에도 큰 보탬이 되어, 공부의 가을이 되기를 바라며 송월재 이시선의 시를 선물로 보냅니다.
청산은 예닐곱 길靑山六七丈
초가 두세 칸白屋二三間
그 가운데 한 선비 있어中有一迂士
평생토록 글 짓고 또 지우네平生述與刪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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