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6월에는 의병의 날, 현충일, 민주항쟁기념일, 6.25전쟁, 제2연평해전 등 꼭 기억해야 할 날들이 많습니다.
우리는 나라를 위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바친 분들을 기리고 그 마음을 잊지 않음으로써, 평범한 일상이 주는 소중함을 되새겨야 합니다. 이번 호는 조선시대 나라사랑 정신과 연관된 인물의 일화를 통해 우리에게 교훈으로 삼고자 합니다.
영주시 평은면 천본리에 위치한 오계서원(迃溪書院)은 간재(艮齋) 이덕홍(李德弘, 1541~1596)의 학문을 기리고 후학을 양성하기 위해 세운 서원입니다. 이덕홍은 거북선 모양의 전투선인 귀갑선(龜甲船)을 설계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나라를 지키는 n가지 방법 중의 하나로, 전쟁을 대비하고 적을 섬멸하기 위해 군함을 설계했던 이덕홍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안동댐이 건설되어 도산면 가송리로 이건한 농암종택 전경(출처: 한국국학진흥원)
간재 이덕홍의 본관은 영천이씨입니다. 영천이씨는 조선시대에 많은 명신과 학자를 배출한 명문가로, 대표적인 인물로는 농암(聾巖) 이현보(李賢輔, 1467~1555)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현보는 1467년(세조 13) 경상도 예안현의 분천리에서 태어났으며 1485년(성종 16) 19세 때 부친의 영향으로 예안향교에 입학하였습니다. 그는 이때부터 공부에 힘써 20세 때 대표적 문장가 허백정(虛白亭) 홍귀달(洪貴達, 1438~1504)을 스승으로 모시고 학문을 닦았습니다. 다음 해 1498년(연산군 4), 퇴계(退溪) 이황(李滉, 1501~1570)의 숙부 송재(松齋) 이우(李堣, 1469~1517)와 함께 문과에 급제했습니다. 그는 과거에 급제한 뒤 예문관 검열, 춘추관 기사, 예문관 봉교 등을 역임하였습니다. 그리고 1504년(연산군 10) 38세 때, 임금의 하루 일과를 기록하고 잘못된 행동을 비판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사간원 정언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현보는 연산군의 트집으로 귀양을 가게 되었습니다. 이현보가 서연에서 있었던 강관의 실수를 하루 늦게 보고했다는 이유로 연산군은 그를 의금부에 하옥하고 안동의 안기역으로 귀양을 보냈습니다. 그 뒤 이현보는 연산군을 몰아내고 이복동생인 진성대군을 왕으로 추대한 중종반정으로 복직을 합니다. 이 후 밀양 부사, 안동 부사, 충주 목사를 지냈습니다. 1523년(중종 18) 성주 목사 등에서 백성을 바르고 어질게 잘 다스려 가는 곳마다 백성들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현보는 관직 수행 능력과 청렴(淸廉)·근검(勤儉)·도덕(道德)·경효(敬孝)·인의(仁義) 등의 덕목을 겸비한 조선시대의 이상적인 관료에게 주어진 ‘청백리(淸白吏)’에 뽑혔습니다.
본래 영천에 터를 닦고 살던 간재 이덕홍의 집안은 고려 말 낙은(洛隱) 이헌(李軒) 때부터 농암종택이 있는 예안의 분천(汾川)으로 옮겨와 살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할아버지인 광헌(廣軒) 이현우(李賢佑)는 분천의 상류에 위치한 천사촌(川沙村)에 정착하였습니다. 그의 아버지인 이충량이 결혼하면서 함께 영주로 옮겨 살게 되었습니다. 이충량은 관립 교육기관에서 유생을 가르쳤으며, 임진왜란 때 이덕홍이 세자인 광해군을 모셨던 공을 인정받아 사후에 병조 참판에 추증되었습니다. 이후 이충량의 넷째 아들인 이덕홍이 만년에 안동시 녹전면 원천리 오계에 집을 짓고 살면서 집성촌이 형성되었습니다.
이덕홍이 퇴계 이황으로부터 보고 들었던 것을 모아 엮은 『계산기선록(溪山記善錄)』(출처: 한국국학진흥원)
어려서부터 홀로 독서를 즐기던 이덕홍은 비교적 늦은 나이인 18세 때 형의 도움으로 성재(惺齋) 금난수(琴蘭秀, 1530~1604)를 만나 학문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후 금난수의 소개로 퇴계 이황을 만나 스승과 제자의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이덕홍은 다른 사람에 비해 늦었던 출발을 만회하기라도 하듯 퇴계 이황의 문하에 들어가자마자 분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퇴계가 생을 마감할 때까지 약 10여 년 동안 항상 스승의 곁에서 학문에 힘썼습니다. 그 기간 동안 퇴계를 아버지와 같이 섬겼던 이덕홍은 그의 행동과 언어를 꼼꼼히 기록하여 본받고자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만들어 진 것이 『계산기선록(溪山記善錄)』입니다. 성품이 선량하지 않으면 학식과 재능은 소용이 없습니다. 이덕홍은 퇴계로부터 보고 들었던 것을 책으로 만들만큼 그의 삶의 철학을 배우고자 하였습니다.
이덕홍은 스승뿐만 아니라 당대의 이름난 선비들과도 인연을 맺고 학문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그의 학문적 깊이는 그들 사이에 서로 주고받은 글들을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일례로 성리학에 대해 토론하였던 송소(松巢) 권우(權宇, 1552~1590)는 “의리에 분명치 않은 곳이 있어 조목에게 질문하였으나 분명한 말을 듣지 못하였습니다. 당신의 결단하는 가르침을 바랍니다.” 라며 이덕홍의 의견을 구하였던 일화도 있습니다.
귀갑선도(출처: 한국국학진흥원)
임진왜란 시기 조선의 수군이 일본에게 승리할 수 있었던 원인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이순신이 만든 거북선은 빼 놓을 수 없습니다. 거북선을 개발하기 위해 이순신이 많은 고민을 했던 것으로 추측되나, 동시대에 이순신의 거북선 모양과 유사한 배를 설계하여 왕에게 올린 상소에 첨부한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문집에 귀갑선(龜甲船)을 남긴 간재 이덕홍입니다.
“귀갑선의 제도는 등 부분에 창검을 부착하고 머리 부분에 쇠뇌(伏弩)를 숨겨 두고, 허리 부분에 작은 판옥(板屋)을 만들어서 사수(射手)가 그 가운데 들어갈 수 있게 한다. (판옥의) 곁으로는 쏘는 구멍으로 통하고, 아래로는 배의 중심부에 통하게 한 다음, 가운데에 총통(銃筒)과 큰 도끼(大斧)를 싣는다. 그리하여 때려 부수거나 포를 쏘아 대고, 쏘거나 들이치면 적들이 비록 많이 몰려오더라도 반드시 (우리 편을) 어찌하지 못할 것이다.”
위 글은 문집에 기록된 내용으로 귀갑선이 이순신의 거북선과 상당히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간재 이덕홍은 임진왜란을 직접 겪은 인물로, 전란 당시 왜적을 물리치기 위해 군사적 대책을 제시하는 글을 임금에게 바쳤습니다. 1593년(선조 26)에는 선조에게 「상행재소(上行在疏)」」를 올려 귀갑선의 건조를 제안하였고, 마지막에 「귀갑선도(龜甲船圖)」를 첨부하였습니다.
거북선은 뛰어나고 독창적인 배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어느 날 갑자기 만들어진 것은 아닐 것입니다. 이덕홍은 류성룡과 한 살 차이로 퇴계의 문하에서 교우관계를 유지하였습니다. 또한 류성룡은 이순신과 어릴 때부터 알고 지냈습니다. 이후 류성룡은 임진왜란 직전에 이순신을 수군의 선봉에 있도록 선조에게 추천했습니다. 이러한 교우관계와 『간재집』의 귀갑선 그림을 근거로 이덕홍이 거북선에 대한 구상을 류성룡에게 전달했고 류성룡이 이순신에게 전했다는 이야기가 전설처럼 내려오고 있습니다.
오계서원 전경(출처: 한국국학진흥원)
오계서원(迃溪書院) / 64.0x171.0 / 해서(楷書) / 영주 평은 오계서원(출처: 한국국학진흥원)
‘오계(迃溪)’는 지명에서 따온 말입니다. 오계서원은 이덕홍의 위패를 모신 사당인 도존사(道存祠), 강당인 명륜당(明倫堂), 동재인 관성재(觀省齋), 서재인 관서헌(觀書軒), 출입문인 입도문(入道門), 그리고 서원 전체 이름을 ‘오계’라 하였습니다.
오계서원은 1570년(선조 3) 이덕홍이 세운 오계정사의 후신입니다. 이덕홍은 오계정사에서 학문과 마음을 닦고 후학을 양성했는데 이때 지은 시가 있습니다.
鑿壁開菴伴柳陰 절벽 깎아 암자 세우니 버들 그늘 드리우고
溪聲㶁㶁瀉前林 시냇물 콸콸 소리 내며 앞 숲에서 쏟아지네
觀瀾一術從何得 여울 보는 한 가지 방법 어디에서 얻었는가
抱病齋居試養心 병든 몸 서재에 머물며 마음 수양 해보려네
시 내용으로 보아 오계의 아름다운 경치를 느끼며 자기수양과 후학양성을 실천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계정사는 임진왜란으로 훼손되었고, 1600년(선조 33)에 이덕홍의 장남인 선오당 이시가 쌍계마을로 이건하고 한호의 글씨로 관성재, 관서헌의 편액을 걸었고, 1665년(현종 6)에 이덕홍의 위패를 봉안하고 도존사를 건립했습니다.
이후, 1691년 오계서원으로 승격하고, 1699년과 1707년의 대홍수로 물길이 바뀌어 서원이 침수되는 피해가 있자 현재 위치로 이건했습니다. 고종 때 서원철폐령에 따라 철거되었지만 1919년에 복향했습니다.
간재 이덕홍은 높은 벼슬을 하지는 않았지만 성리학의 대학자인 퇴계 이황의 제자로 학문적 조예가 깊었습니다. 또한 그는 배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문을 통해 외세로부터 나라를 지키고자 ‘귀갑선’을 설계하여 전쟁에 대비하고 국력을 강화했습니다. 선비는 학문에만 뛰어나다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현재 우리는 나라의 안위보다 취업, 결혼 등과 같이 사회적 관계에서 발생되는 고민을 더욱 가깝게 느끼며 살고 있습니다. 나라를 지키기 위해 헌신하신 분들이 있었기에 다른 고민이 생겼는지도 모릅니다. 간재 이덕홍이 실천한 나라사랑을 통해 우리가 누리는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감사하는 마음을 되새기며 이 달을 의미 있게 보내면 좋겠습니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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