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자연스럽게 시원함을 찾듯 《웹진 담談》에서도 독자들께 시원함을 선사하기 위해 7월부터 9월까지의 여름 동안 "특선”을 준비했습니다.7월에는 ‘바다’ 8월에는 ‘귀신’ 그리고 9월에는 ‘토속신앙’을 주제로 잡고 우리 선조들의 이야기를 시원하고 때론 서늘하게 풀어볼 것입니다. 유난히 더울 것으로 전망되는 올해 여름, 부디 《웹진 담談》이 흥미로운 시원함으로 독자들께 다가가길 기원합니다.
‘바다’
첫 주제는 ‘바다’입니다. 바다는 피서지(避暑地)란 말 그대로 더위를 피할 시원함을 주는 장소입니다. 또한 바다는 사람마다, 상황마다 다양한 의미로 기억됩니다. 누군가에게는 추억과 낭만의 장소일 것이며 드라마 만드는 저에게는 주인공 커플의 첫 키스 공식 장소이자 이별한 사랑을 그리는 눈물의 장소로 생각되네요. 그렇다면 과연 우리 선조들에게 ‘바다’는 어떤 의미였을까요? 《웹진 담談》 이번 호의 여섯개 글과 웹툰에서 다루는 바다는 우리의 기억만큼 그리고 실제 바다만큼 다채로운 모습으로 우리 선조의 바다를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때론 아름답게 또는 무섭게 그리고 풍요롭고 신비롭게 그리고 시원하게 기억되고 기록되어있는 선조들의 바다를 하나하나 살펴보시겠습니다.
〈목숨을 걸고 배에 오른 사람들〉에서는 선조들의 바다를 ‘죽음의 바다’로 기억했습니다. 사신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행길이 육지가 아닌 바다를 통하게 되자 죽음을 부르는 死행길이 되어버린 절절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명나라 사신으로 가게 된 안경(安璥, 1564~?)이 사행길에서 직접 보고 겪은 바다에 대한 경험담을 『가해조천록(駕海朝天錄)』으로 남겼습니다. 덕분에 저는 안경을 죽기 일보 직전까지 내몬 공포 그 자체의 바다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여담이지만 제가 사극 드라마를 만들 때 《웹진 담談》과 “스토리테마파크”를 무수히 많이 참고했던 이유도 바로 이런 지점 때문이었습니다. 이들이 단연 특출난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안경의 기록처럼 개인들의 생생한 기록들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가 이뤄졌다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실제 겪고 직접 쓴 기록들은 그 어떤 창작물보다 더 생생하고 드라마틱합니다. 또한 디테일합니다. 이를 참고하는 것은 가상의 존재인 드라마 캐릭터를 더욱 사실적이고 생생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배우의 연기 디테일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경이 겪은 바다의 경험도 그러합니다.
정사와 부사, 서장관은 한 배에 타지 말라.
혹시 어떤 배가 불행을 겪더라도 다른 배는 도착할 수 있도록 하라.
-『가해조천록』 5월 17일자 중-
세 명 중 한 명이라도 무사히 도착하기 위한 광해군의 명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명은 달리 말해 세 명 중 한 명만 살아남을 수도 있다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출발 전부터 그들의 항해는 죽음을 예정하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결국 풍랑을 만난 사행 선단, 안경은 그가 겪은 재앙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배에서 떨어진 자들과 떠다니는 시체가 서로 섞여 바다에 가득했다.
뱃전을 부여잡고 통곡하며 죽음을 무릅쓰고 앞다투어 기어올랐다.
급박하고 절박한 와중에 간신히 8~9척 분량의 방물을 옮겼다.
날이 다시 저물자 가달이 무리 지어 포와 화살을 쏘아댔다.
미처 멀리 피하지도 못했는데 큰비가 또 내리고
천둥과 바람까지 바다를 뒤집어놓으니
뱃사람들은 다리만 동동 구르며 속수무책으로 배가 가라앉는 것만 바라볼 뿐이었다.
-『가해조천록』 6월 5일자 중-
풍랑을 만난 것뿐만이 아닙니다. 후금에 투항한 명나라 사람들인 ‘가달’의 공격까지 받은 그들의 모습은 처참하기까지 한데요. 이것은 시작에 불과했으니, 온전한 배에 살아남은 사람들을 태우다 보니 배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식량을 바다에 던질 수밖에 없었고, 역풍이 불어 돛은 부러졌으며, 풍토병이 들어 사람들이 죽어 나갔습니다.
돌아오는 길은 더욱 힘들었는데요. 이제 바다는 겨울입니다. 일행은 결국 바다 위에서 큰 파도와 더불어 눈보라까지 맞이합니다. 겨울 바다, 거대한 파도 위에서 맞는 눈보라. 그들이 느꼈을 추위와 공포는 상상만 해도 가슴 한구석이 서늘해집니다. 결국 안경은 죽음을 직감하고 ‘절명사(絶命辭)’를 짓기 시작하는데요. 과연 안경과 사행단은 무사히 조선으로 돌아올 수 있었을까요?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틱한 바다 생존기가 고스란히 담긴 안경의 글을 통해서 그 결과를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바다 거인의 보살핌〉에서는 ‘삼봉도’라 불리던 울릉도에 경차관으로 다녀온 박종원이 겪은 이야기를 통해 ‘무시무시한 바다’를 극복하기 위한 우리 조상들의 염원과 민간 신앙들을 생생히 담고 있는데요. 그의 경험담은 말 그대로 ‘판타지 모험 드라마’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흥미진진합니다. 박종원이 폭풍우에서 만난 ‘이상한 짐승’은 새 같은 머리에 뿔이 나 있고 몸뚱이에는 날개가 붙어있으며 네 발에는 발굽이 그리고 뱀의 꼬리가 달려있었습니다. 뱃사람들은 그것을 비렴이라고 불렀고 바람을 부리는 신이라 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비렴이 날뛰자 이번에는 바닷속에서 어마어마하게 커다란 거인이 나타나 비렴을 냅다 후려치니 비바람이 멈추었습니다. 비렴은 왜 비바람을 치게 했고 거인은 또 왜 비렴을 물리쳐 박종원 일행을 살려주었을까요? 그것보다 이 이야기는 진짜 있었던 이야기일까요? 아니면 바다에 서투른 박종원의 눈에만 보인 환상이었을까요? 그리고 뱃사람들은 왜 항해 전에 그 수많은 신에게 제사를 지내야만 했을까요? 판타지 드라마 같은 박종원의 바다 이야기에 빠져들다 보면 물음의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달과 바다를 건너다, 해월헌(海月軒)〉에서는 한 천재 문장가가 지은 정자인 해월헌(海月軒)을 통해 바다와 인간 그리고 그의 인생 이야기를 다루었습니다. 어쩌면 바다와 닮은 모습의 삶을 살았던 황여일. 그는 잔잔한 바다를 닮은 소박한 고향에서 자라나, 임진왜란이라는 경량을 겪고, 명나라 사행길이라는 큰 파도를 넘으며, 전후 복구를 책임지는 지방관으로서 바다의 황혼 같은 말년을 보냈습니다.
바다가 그렇게 뒤집히는 거센 파도에도 차거나 준 적이 없고, 달이 저렇게 차고 이울면서도 끝내 본체에는 결손(缺損)이 없는 것과 같다. (중략) 군자의 마음은 바로 광대하고 고명(高明)하여 길이 변치 않는 바다와 달인 것이다.
이산해, 『아계유고』 제3권 「해월헌기」
해월헌. 황여일이 만든 정자의 이름이지만 동시에 그가 살아온 삶을 빗대어 부르는 것 같기도 합니다. 바다와 같은 군자의 삶을 산 황여일, 그의 인생이라는 파도에서 인간사의 높고 낮은 파고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제주, 콘텐츠의 바람을 타고 바다를 건너다.〉에서는 바다 그 자체인 제주가 콘텐츠의 배경지가 아닌 콘텐츠 그 자체로서 기능하고 있는 귀중한 모습들을 다양하게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독선생전 –그대의 바다 편〉은 권상일이 쓴 『청대일기』 중 청국인이 조선에 표류한 내용을 흥미롭게 다루고 있습니다. 삽시간에 퍼진 표류인에 대한 소문을 듣고 그를 만나기 위해 인산인해를 이뤘던 당시 한양 사람들. 과연 그들은 청국인을 만나 무슨 이야기를 나눴을까요? 웹툰으로 궁금증을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바다로!〉에서는 그냥 바다가 아니라 피로 낭자한 붉은 피바다의 모습을 언어와 비언어의 이중창으로 독특하게 연출한 작품 《맥베스》를 소개했습니다.
《웹진 담談》 이번 호에서는 우리 선조들의 바다 이야기를 다뤘습니다. 시시각각 다양한 모습을 가진 바다처럼 그들의 기록과 기억은 다채로웠습니다.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 기억 속의 바다는 어떤 모습일까 궁금합니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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