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우가 내리치니 대낮인데도 날이 어둡습니다.
더욱이 날씨까지 무더우니 이럴 때는 집에서 선풍기 틀어놓고 시원한 수박 먹으며 공포 영화나 보는 것이 제맛 아닐까요.
이번 여름 동안 특선을 준비한 웹진 《담談》.
지난 7월호의 “바다”라는 주제에 이어 이번 8월호에는 “귀신”을 주제로 본격적인“납량특선”을 독자들께 선사하려 합니다. “납량(納涼)”이라는 말은 글자 그대로 들일 ‘납’에 서늘할 ‘량’으로 ‘서늘함을 들이다’라고 풀이됩니다. “스토리테마파크”에는 귀신에 대한 생생한 기억들이 많이 기록되어 있는데요. 이들은 온갖 미사여구로 꾸며 만든 가공된 이야기가 아닙니다. 선조들이 직접 경험한 일이며, 사실적이고 담담한 어조로 기록하고 있어 우리를 더욱 오싹하게 만드는 글들입니다. ‘괴력난신(怪力亂神)’(괴이하여 이성적으로 설명이 어려운 불가사의한 존재나 현상)을 기록하는 것은 유가에 어긋나니 몰래 숨기듯 적어놓은 귀신에 관한 글들. 그래서 더욱 기이한 오싹함을 주는 이 기록들과 함께 이번 무더위를 잠시 잊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글을 읽으시면서 잠깐잠깐 뒤를 돌아보시길 추천합니다. 혹시나 무엇인가가 내 뒷모습을 쳐다보고 있을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유몽인의 첩 귀신, ‘애귀’(愛鬼)이야기”는 유몽인(柳夢寅, 1559~1623)이 본인의 집에 붙은 귀신에 관해 쓴 매우 사적인 기록에 바탕을 두었습니다. 유몽인은 우리가 학창 시절에 그 이름을 들었던 기억이 있을 만큼 한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작가인데요. 바로 『어우야담』을 쓴 작가님이시죠. 또한, 당시 그는 조선 최고의 문신이자 외교관이었습니다. 이런 분이 본인이 직접 경험했다며 귀신에 대한 기록을 남겼으니 그냥 허무맹랑한 이야기로 치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절대로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 있었던 일이라며 유몽인이 보증인을 자처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역시 귀신 이야기의 백미는 바로 실화 아니겠습니까.
참고로 제가 사극 드라마를 제작할 때 “스토리테마파크”를 많이 참고한 이유는 바로 유몽인의 글과 같이 실제로 겪은 사람이 직접 기록한 것만큼 사실적인 이야기는 없기 때문입니다. 꾸며진 창작물은 실제로 겪은 이야기보다 절대 더 사실적일 수 없습니다. 그러니 저 같은 창작자가 실제 경험담에 귀 기울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유몽인의 글은 대략 이러합니다. 자신의 첩인 ‘애개’가 자신의 부인을 저주하여 죽게 하였는데, 부인을 저주한 것이 들통나서 도망간 애개를 쫓아가 독을 먹여 죽였더니, 결국 애개가 귀신이 되어 다시 자신의 집을 찾아와 온갖 괴이한 재앙을 내렸다는 것입니다. 내용만 놓고 보면 ‘전설의 고향’ 같은 드라마에서 흔히 보던 이야기와 흡사해 오히려 시시하다는 생각까지 듭니다. 하지만 그가 남긴 기록은 절대로 시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공포스럽기 그지없습니다. 글의 묘사가 너무나도 세세하고 사실적이기 때문입니다.
‘요사스런 귀신이 부인 침실 밖 장독 밑에 있다’는 것이었다.
그 아래를 파보니 과연 사람의 해골과 나뭇가지에 글자를 새겨
부인을 저주하고 있었다.
애개는 천안(天安)으로 도망을 쳤다.
나는 집안의 노복들을 시켜 그를 찾아내 독을 먹여 죽이도록 했는데,
장소는 온양(溫陽)이었고 때는 6월 27일이었다.
다음날 28일 귀신이 무덤에서 나왔는데 까마득히 모르고 있다가
7월이 되자 귀신은 명례방(明禮坊) 내 옛집에 돌아왔다.
귀신은 집이 비어 있어 방황하다가
여종들이 피접소(避接所)로 간다는 말을 엿듣고
용산(龍山)의 피접소로 들어갔다.
귀신은 곧 내 아들의 첩에 씌어 온갖 나쁜 짓을 하며,
부인을 계속 병들게 하고 집안의 종들을 죽였다.
말과 개 등의 가축들도 죽어 나갔다.
7월에 애귀는 유몽인의 아들 유약(柳籥)의 첩 박씨에게 씌었다.
박씨는 귀신이 들어가자 스스로 머리를 때리고
가슴의 통증을 호소하고 땅에 엎어지기도 했다.
담담하게 묘사된 글이지만 여기에 우리의 상상력을 조금만 더해보면 이보다 더 무서운 장면은 없습니다. 애개 귀신은 혼령이 아니라 사람의 형상을 한 듯 보입니다. 마치 좀비처럼 무덤에서 나와 당시 명례방이라 불리던 지금의 명동과 용산을 휘젓고 다니는 귀신. 지금 제 상상 속에는 동트기 직전 어둡고 짙은 파란 하늘 밑에 인적 없는 골목골목을 헤매는 귀신 여인의 형상이 그려집니다. 그러다 길모퉁이에서 얼굴만 빼꼼히 내밀어 좌우를 살피는 그로테스크한 모습 말입니다.
자, 이쯤 되면 유몽인의 글이 어느 작가가 쓴 공포 영화의 장면보다 더 무서워 보이기 시작합니다. 일이 일어난 장소와 날짜까지 정확히 적혀있어 그 사실적 공포가 더해지는 이야기. 과연 유몽인의 귀신에 대한 기록은 어떻게 끝을 맺을까요. 애개 귀신의 괴이한 재앙의 끝은 과연 무엇일까요. 공포 영화에서 가장 금기시되는 것은 바로 스포일러입니다. “유몽인의 첩 귀신, ‘애귀’(愛鬼)이야기”를 통해 독자들께서 직접 그 결말을 알아보시죠.
벌써 너무 무서워하진 마시길 바랍니다. 웹진 《담談》의 납량특선은 이제 시작이니까요. “한국 전설 속 수사의 여신, 순군부군”에서는 긴 머리를 풀어 해치며 소복을 입고 등장하는 처녀 귀신의 역사 속 원형을 찾아가 봅니다. 그리고 이 처녀 귀신처럼 한을 품고 죽는 일이 없길 염원하는 우리 선조들이 ‘순군부군’이라는 귀신에게 빌어야 했던 사연의 비밀을 이야기합니다. “독(獨)선생전 8화, 은혜 갚은 양촌”에서는 ‘호귀 마마’로 죽은 양촌의 귀신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어딘가 애처로운 양촌의 사연. 이에 더해 양촌의 벗인 고양이의 활약도 기대해주십시오. “신이 된 일곱째 딸, 바리”에서는 산 자와 죽은 자를 이어주는 ‘무당’의 선조인 ‘바리 공주’를 소개합니다. 구천을 떠도는 영혼들의 한을 풀어 주기 위해 저승과 이승을 넘나드는 ‘바리 공주’. 과연 그녀에게는 어떤 사연이 있길래 무당의 역을 자처하였을까요. “폐가에서 생긴 일”에서는 호환을 입은 귀신의 모습이 단연 압권으로 무섭게 묘사되니 각오하고 글을 보시길 권장합니다. ‘급급여율령(急急如律令)!’이라는 사귀를 쫓는 주문으로 귀신을 물리치는 생생한 이야기를 기대해주십시오. “조상을 생각하며 덕을 닦다, 염수당(念修堂)”에서는 변씨 집안 세 남자의 이야기를 통해 충심과 효심을 본받고 따르겠다는 후손들의 의지를 담은 염수당을 소개합니다.
유난히도 덥고 습한 요즘입니다. 《담談》을 통해 잠시나마 시원함을 느끼시길 빕니다. 다가오는 9월에는 ‘토속신앙’을 주제로 우리 선조들의 이야기를 더 시원하고 더 오싹하게 풀어내 보겠습니다. ‘급급여율령(急急如律令)!’ 사귀를 쫓는 주문을 외쳐 독자님들의 평안함을 기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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