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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정에 올라 죽은 벗이 그리워 통곡하다
1582년 4월 초, 권문해는 오랜 친구 강명원이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을 들었다. 강명원의 형 강숙망이 죽은 지 한 달 만이다. 권문해는 친구 강명원의 죽음에 형제가 동시에 세상을 등지고 떠나는 일만큼 참혹하고 슬픈 일은 없을 것이라며 한탄했다. 더욱이 강명원을 마지막으로 본 것이 1년전... 1년 만에 망자로 벗을 대하려는 마음이 찢어지는 듯하였다. 권문해는 강명원의 사망 소식을 듣고 4월 5일 명원의 집이 있는 문경으로 향했다. 그러나 권문해가 먼저 간 곳은
백석정(白石亭)
이다. 백석정은 강명원이 지은 정자로 일찍이 관직을 내려놓고 낙향하여 이곳에서 은거하며 학문에 전념하였던 곳이다. 권문해는 이곳에서 목 놓아 통곡하며 슬픔을 토해냈다. 이어 명원의 형 숙망이 잠든 오룡동(五龍洞)에 가서 곡하고 늦은 밤 집으로 돌아왔다. 한 달 뒤 백석정에는 명원의 빈차(嬪次)가 마련되었고, 친구가 저승에 잘 갈 수 있도록 제를 올리기 위해 1582년 5월 13일 다시 그 곳을 찾았다. 권문해는 먼저 떠나는 친구 강명원과 그동안 함께 보낸 시간을 되새기며 덧없이 흘러버린 시간을 아쉬워하며
만시(輓詩)
를 쓴다. 만시에는 강명원의 뛰어난 재능이 크게 펼쳐지지 못하고 일찍이 관직을 내려놓고 낙향하여 술과 시로 나날을 보냄을 안타까워한다. ‘어릴 적부터 글 쓰고 짓는 것을 좋아해 일찍이 생원과 진사에 합격하고 이어 과거에 급제하고, 곳곳의 마을을 다스리며 백성의 편안을 살폈다. 그러나 시대는 그를 알아보지 못했고 곧 세상을 등지고 백석정에 숨어 외로이 술과 시로 나날을 보냈다. 세상살이에 눈 감고 귀를 닫으며 물결을 따르는 갈매기만이 그의 유일한 위로가 되었다. 그러나 그의 뛰어난 재능이 곧 임금의 부름을 받을 것인데 술과 여색이 그를 세상과 이별시켰다.’고 적으며 ‘홀로 백석정에서 강을 내려다보자니 더욱 그립다.’며 잘 가라는 인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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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이야기
출전 :
초간일기(草澗日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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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권문해(權文海)
주제 : 예천, 교우관계, 문경, 친구의 죽음, 강명원
시기 : 1582-04-05 ~ 1582-05-13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경상북도 문경시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권문해, 강명원, 강숙망
참고자료링크 :
웹진 담談 30호
웹진 담談 5호
웹진 담談 5호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권문해
◆ 강명원, 관직을 버린 은거의 삶은 산 이유
백석 강명원(강제)는 강응천(姜應淸, 1497~1569)의 아들이다. 강응천은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벼슬하지 않고 자녀들을 가르치는데 힘썼다. 강응천은 정당문학(政堂文學, 국가행정을 총괄하는 고려시대부터 이어진 관직)을 지낸 강회백(姜淮伯)의 5세손이며 운계(雲溪) 세경(世卿)의 유복자로 태어났다. 7살부터 추복(追服, 부모가 돌아갔을 때 나이가 어렸거나 또는 어떤 사고로 인하여 상복(喪服)을 입지 못하였다가 나중에 상복을 입는 것)하여 죽을 때까지 여묘(廬墓, 무덤 옆에 막을 치고 살면서 무덤을 지키는 일)하였고, 성장하여서도 과거 보기를 일삼지 않고 모부인(母夫人) 봉양 또한 극진하였다. 강명원은 지극한 효와 예를 강조하는 강응천의 아홉 명의 아들 중 넷째이다. 아버지 강응천은 아홉 아들을 두었는데 관직에 나아가는 것보다 효행과 청렴함을 무엇보다도 강조하였으며, 글과 시를 가르치는데 힘을 썼다. 그러한 아버지의 가르침 때문인지 강응천의 첫째 아들은 시(詩)가 능하였고, 넷째 아들인 백석(白石) 강명원(강제, 姜霽)은 문장이 일세를 울렸고 이조정랑에 이르렀으며 아홉째 아들은 효성이 뛰어나고 서법(書法)을 공부하여 일찍이 나라에서 교서를 받았다.
백석 강명원이 뛰어난 문장과 재능에도 불구하고 일찍이 관직을 버리고 고향에 내려와 은거의 삶을 살았던 것은 아버지 강응천의 교육방침과 가풍에 따른 것이다.
◆ 권문해의 만시(輓詩)
권문해는 친구 강명원의 죽음을 보고 만시를 쓴다. 권문해의 문집속에는 이러한 죽은이를 애도하는 만시가 많은 부분을 차지한고 있다. 그의 만시에는 죽은 이를 애도하는 관습적인 태도에서 지어진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과 죽은이를 애도하며 진심어린 마음을 담아낸 시로 평가받는다. 권문해의 문집에는 총 35편의 만시가 있다.
◆
원문 이미지
◆ 원문 번역
1582년 4월 5일 맑음. 강명원[姜明遠, 강제(姜霽)]이 이달 초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형 숙망(叔望)이 지난 달 역시 세상을 떠났다. 형제가 일시에 함께 세상을 떠났으니 인간세상에서 참혹함이 이보다 심한 것이 없다. 먼저 백석정(白石亭)에 가서 명원을 곡하고, 또 오룡동(五龍洞)에서 숙망(叔望)을 곡하였다. 저녁때가 되었는데도[冒夕] 금당(金堂)의 집에 도착하였다. 1582년 5월 13일 맑음. 백석정(白石亭)으로 가서 죽은 벗 강명원[姜明遠, 강제(姜霽)]의 빈차(殯次)에 전(奠)을 올렸다. 그리고 오룡동(五龍洞)으로 가서 강숙망(姜叔望)의 빈소(殯所)[處]에 전을 올렸는데, 지난달에 이미 집의 뒷산에 장사를 지냈다. 저녁에 금당(金堂)의 집에 도착하였다. 죽은 벗 강명원을 위한 제문[祭亡友姜明遠文] 오호! 통재라 嗚呼痛哉 내 벗의 죽음이여 吾友之亡 서로 사별한 지 1년 相別一年 인사가 망양(亡羊)이로다 人事亡羊 옛 놀던 일을 더듬어 생각하니 追思舊遊 새가 날아간 듯 구름이 흘러간 듯하네鳥過雲逝 그대 영령이여 惟靈 성품은 본래 헌걸차고 시원하였으며 性本軒豁 기상은 또한 호탕하였지 氣又豪邁 일찍이 한묵(翰墨)에 종사하여 早事翰墨 찬란한 문장을 이루었지 斐然成章 우뚝 연방(蓮榜)을 점하고 卓占蓮榜 이어서 천장(天場)에 오르셨네 繼登天場 추부(秋部, 형조)에서 심판을 도우시고 佐讞秋部 추단하여 결정하매 막는 자 없으셨네 推決無閼 동어(銅魚) 차고 두 고을을 다스리시니 珮銅二邑 백성들은 혜택을 입었지 民蒙惠澤 문장을 짓는 솜씨와 文章之手 정사를 다루는 재주는 政事之才 크게 베푸는 바 있었고 謂大厥施 전도가 양양하였지 前道恢恢 그러나 시고 짠맛이 다르듯 酸醎味殊 세상과 등을 지고 與世趨背 하찮은 예절 돌아보지 않고 不顧拘檢 시속의 제약을 따르지 않으셨네 不隨時制 공명을 초개같이 여겨 一芥功名 떨어진 짚신 보듯 하셨지 視同屣弊 이에 숨어 지낼 곳을 찾아 爰卜幽棲 백석(白石)의 모퉁이로 옮기셨네 白石之隅 강호(江湖)와 벗이 되어 江湖有契 시와 술로 나날을 보내시고 詩酒日娛 맑은 말씀 호탕한 노래로 淸談浩歌 시속의 무리를 흘겨보셨네 睥睨俗徒 강에다 이따금 배 띄우고 江舟時放 강물 따라 유유히 노니셨네 江水悠悠 기심을 잊고 한 마음 쏟은 곳은 忘機一心 물결 따르는 갈매기를 사랑하신 것 뿐 可狎波鷗 바람에 정을 붙이고 달에 마음을 쏟아 風情月懷 취기가 돌면 문득 시를 지으셨네 乘醉輒寫 수놓은 듯한 글귀와 비단 같은 문장 繡句錦章 사람들의 입에 회자되고 爲人膾炙 탁 트인 가슴은 浩然胸次 일찍이 털끝만한 막힘도 없으셨네 曾不介滯 세상 사람들 그 겉모양만 볼 뿐 世觀其外 누가 그 속마음을 믿으리오 孰信其內 만랑(漫郞)과 같은 뜻은 漫郞志意 사람들이 모두 아는 바이요 人所共知 사종(嗣宗)처럼 거리낌이 없었던 것은嗣宗放曠 뭇 사람들이 헐뜯는 바였네 衆或詆譏 수소(收召)의 명이 收召之命 조만간에 있을 것인데 朝夕可待 어찌 알았으랴, 작은 병이 豈意微恙 변하여 고질이 될 줄을 轉成痼廢 병석에 누운 지 한 달여에 牀褥月餘 유부·편작도 속수무책이었네 兪扁束手 멀리 해야 할 것은 여색이요 可遠者色 마시지 말아야 할 것은 술이었는데 可止者酒 때때로 여색을 가까이 하고 時或近之 술을 엿처럼 달게 여겼으니 嗜之如飴 그대 어찌 이것을 조심하지 않아 君胡不戒 이 병을 낫게 할 수 없었는가 斯疾莫瘳 이도 명이니 어찌하리 命矣奈何 하느님도 이것은 허물일세 眞宰是尤 어찌 재주는 주셨으면서 胡畀以才 그 수는 주지 않으셨는가 不畀以壽 나는 후진으로서 余以後進 그를 가장 친하게 따랐었네 從遊最厚 우리의 정은 형제와 같았고 情同兄弟 의는 아교나 옻처럼 끈끈하였네 義若膠漆 처음 그대의 부고를 듣고 初聞君訃 미쳐 가서 이별하지 못하였으니 未及往訣 유명을 달리한 지금 幽明之間 포복의 의리에 도리어 부끄럽네 反愧匍匐 왕해(王駭)가 세상을 떠남에 王駭之逝 범운(范雲)은 공연히 눈물 떨어지고 范淚空落 원백(元伯)의 장사에 元伯之葬 범식(范式)은 상여 줄을 친히 잡지 못하였네 紼未親執 겹겹이 쌓인 봉우리 구름도 시름겹고 密峯雲愁 그늘진 못 빗소리도 구슬프네 陰潭雨悲 강과 산도 그 빛깔을 잃었으니 江山失色 그대를 이을 사람 누구일까 繼之者誰 두어 칸 띠풀 정자 數間茅榭 홀로 남아 강가를 굽어보네 獨俯江湄 몇 마디 말로 권하옵나니 辭以侑之 귀신은 부디 흠향하소서 神其饗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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