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평생 살았던 곳을 떠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낯선 곳에서의 적응은 아파트와 마트, 편의점과 빨래방이 있다고 해도 쉽지 않은 문제이기 때문이다. 하물며 백여 년 전에 타의로 이 땅을 떠나 춥고 황량한 만주로 떠나야 했다는 것은 쉽게 결심하지도, 실행에 옮기기도 어려운 문제였을 게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일가족과 함께 이역만리 만주와 간도로 향하는 일을 감행했다. 일본의 식민지가 된 땅에서 더 이상 살 수 없다는 울분 하나만 가지고 머나먼 길을 떠난 것이다.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전까지는 돌아오지 않겠다는 어찌 보면 허황되고 성마른 결심을 품은 채 말이다.
경북 안동 출신으로 대한협회 안동지부를 이끌 정도로 명망이 있었던 유림 김대락(金大洛)은 1911년 1월, 가산을 정리하고 가족들과 함께 고향을 떠나 간도로 향한다. 일본의 식민지가 된 고향을 떠나 간도에서 독립운동을 하기로 결심한 것이다. 간도(間島)라는 낯선 지역에 대한 두려움이나 일본 경찰의 감시, 그리고 무엇보다 60대 중반이라는 나이조차 김대락의 의지를 꺾지 못한다. 안동을 떠나 경성에 머물던 그는 남대문 역에서 열차를 타고 북쪽으로 향한다.
여행이 자유롭지 못한 여건 때문에 고생은 조선을 떠나기 전부터 시작된다. 하지만 일본의 식민지가 된 조선에서는 한시도 머물고 싶지 않다는 그의 고집은 모든 고난과 역경을 이겨낸다. 신의주에 도착한 그는 천신만고 끝에 얼어붙은 압록강을 건너 간도로 향한다. 새로운 땅에서 희망을 찾겠다는 마음과 먼저 떠난 아들을 걱정하는 마음이 그가 쓴 <백하일기(白下日記)>에 잘 나타나 있다.
국경 감시가 심해지고 국경을 넘지 못하도록 조치가 취해져 강을 건너지 못하고는 어쩔 줄을 모르고 있었다. 이는 낭패였다. 손자사위와 서로 바라보며 걱정과 탄식을 그치지 않았다. 하지만 아직 아들을 찾지 못했고, 날은 이미 저물었다. -「도강(渡江) 전날 아들을 찾아」,
<백하일기(白下日記)>
만주로 가기 위해 압록강을 건너는 이주한인들 ⓒ독립기념관
간도에 도착한 이후에도 고생은 계속된다. 엄청난 추위에 시달리면서 낯선 곳에 있다는 압박감이 늙고 노쇠한 그를 지치게 만든 것이다. 말도 안 통하는 다른 나라에 별다른 정보도 없이 건너갔으니 얼마나 긴장했을지 짐작이 가고도 남는다. 설상가상으로 애초에 정착지로 점찍은 통화시 유화현(柳花縣)을 답사하는 것도 중국 관헌들의 방해로 힘들어지고 말았다. 김대락은 백하일기 곳곳에는 이렇게 낯선 땅에서 겪는 참담한 상황을 지극히 담담하게 남겨 놨다. 하지만 도착 직후 임신 중이던 손자며느리가 출산을 하자 만주 땅을 호령했던 고주몽의 이름을 따서 일몽(馹蒙)이라고 지으면서 몹시 행복해했다. 고단한 망명 생활 속에서 희망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김대락의 모습을 보면서 가슴이 찡해온다. 겨우 유하현 삼원포에 도착한 그는 낡은 집에 머물면서 한숨을 돌린다.
그가 이곳에 온 이유는 신민회의 후원으로 세워진 민족학교 신흥강습소 때문이었다. 민족의식을 고취시켜서 항일운동을 지속시키고 조선의 독립을 쟁취할 인재를 키우기 위해 만든 학교로 이동녕(李東寧)과 이회영(李會榮) 등이 주축이 되어서 만들었다. 김대락은 손자와 조카들이 신흥강습소를 다니는 것에 위안을 삼는다.
하지만 간도로 건너온 조선인들이 변발을 하고 중국옷을 입는 것을 보고는 우리의 것을 잃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과 고민을 한다. 동료이자 훗날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무령에 취임하는 이상룡이 중국 관헌을 만나기 위해 중국옷을 입고 변발을 한 것을 보고는 탄식을 금치 못한다. 그러면서도 새로운 세상이 오면 원래의 모습을 돌아가자는 결의를 다진다. 복고주의적이던 그는 간도에서 마주친 낯선 문명에 대한 거부감도 드러낸다.
백하일기에는 주변의 추천으로 간 예수교 교당에서 참석자들과 말이 통하지 않아서 처신하기가 곤란했다는 기록이 있다, 자신이 겪은 고난과 역경에 대해서 대체로 담담하고 객관적으로 표현했지만 이때는 특별히 후회가 밀려왔다는 표현까지 쓴 것을 보면 단순히 자리가 불편했던 것만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이후 다시는 예수교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는다. 그가 전통적인 성리학자이자 유림이라는 사실은 백하일기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1912년 정월, 북경에서 온 신문을 보면서 청나라가 무너지고 공화정부가 들어선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면서 맹자가 한 얘기를 읊조린다.
어진 자는 백성과 함께 농사짓고, 손수 밭을 지어 먹는다(賢者與民幷耕而食, 饔飱而治)
만주 서간도에 이주한 한인들이 지은 농산물을 추수하는 모습 ⓒ독립기념관
김대락 역시 군주제가 유지되는 것이 자신의 희망일 뿐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평생 유학자로 살아온 그로서는 수천 년 간 이어져 온 봉건제의 몰락을 지켜보며 허망하고 허탈했을 것이다. 그런 안타까움을 뒤로 한 채 김대락은 신흥강습소와 간도 지역에 거주하는 한인들의 자치 기구인 경학사(耕學社)의 운영에 온 힘을 기울인다. 안동에서 알아주는 양반 집안이었지만 유하현에서는 가족들이 머물 집조차 제대로 짓지 못할 정도로 곤궁한 삶을 살아가야만 했다. 그러면서도 저항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앞서 간도로 온 이회영을 만나 회포를 풀고 앞날을 논의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차츰 시대의 흐름에 맞춰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가장 극적인 변화는 여성들에게도 글을 가르쳐야 한다고 마음먹었다는 점이다. 일본의 식민지가 된 고향땅을 등지고 떠날 정도로 꼬장꼬장한 성격에 환갑을 넘긴 나이를 감안하면 정말 놀라운 변화다. 사실 김대락은 완고하게 전통을 고수하자는 생각만 가지고 있던 게 아니었다. 간도로 떠나기 전인 1907년 고향인 안동에서 혁신유림 활동을 펼친 류인식(柳寅植)을 후원해서 신식학교인 협동학교(協同學校)를 세우는 데 도움을 주었고, 그곳에서 교사와 교감을 지낸 김동삼의 애국 계몽운동에도 적극적으로 찬성해서 자신의 사랑채를 교실로 제공하기도 했다. 당시 협동학교는 안동 유림들에게 큰 비난을 받고 의병들에게도 습격을 당하는 상황이었지만 김대락은 개의치 않고 도움을 준 것이다.
협동학교로 사용된 김대락의 사랑채 ⓒ문화재청
1907년도 협동학교 제1회 졸업식 기념사진 ⓒ사진으로 보는 근대 안동
비록 군주정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예수교라는 낯선 종교에 거부감을 느끼긴 했지만 조심스럽고 차분하게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준비를 한 것이다. 김대락은 내친 김에 손녀에게 한문을 가르쳤는데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습득하는 것을 보고는 크게 기뻐했다. 일평생을 임금이 있고 유교가 생활의 전부였던 시대를 살았던 그가 느지막한 나이에 공화정을 이해하고, 여성의 교육에 눈을 떴다는 것은 새로운 시대가 온다는 것을 실감했기 때문이리라. 그리고 그 새로운 시대 어딘가에 일본의 식민지에서 벗어난 조국이 있으리라고 믿었을 것이다.
김대락은 안동 출신의 양반답게 자유자재로 시를 썼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 맞춰서 한글로 가사를 짓기도 했다. 백하일기에는 그가 쓴 분통가가 남아있다. 글자 그대로 일본의 침략에 망한 조선의 운명에 분노를 느끼며 쓴 것이다. 186행에 이르는 긴 내용에는 글자 그대로 일본의 침략에 관한 분노와 좌절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제일 앞부분에는 김대락이 생각하는 침략의 부당함이 그대로 드러난다.
세금주고 그 술 가져다가 조상 제향한단 말인가
집세주고 텃세주고 그 터전에 산단 말인가
독약 같은 은사금을 재물이라 받으란 말인가
어쩌면 김대락은 이런 분노를 마음껏 표출하기 위해 고향 안동을 떠나 머나먼 간도로 갔을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현실의 가혹한 삶에 무릎 꿇지 않고 계속 독립운동가로서의 정체성을 이어갈 수 있었던 것이다. 분통가를 지은 그의 마음은 신흥강습소를 다니는 아들과 손자들에게, 그리고 훗날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초대 국무령이 되는 이상룡에게 이어졌으며, 삼한갑족(三韓甲族)이라는 자리를 버리고 일가족과 함께 간도로 온 이회영과 이동녕에게 전해졌다. 백하일기에는 김대락이 겪었던 고난에 찬 간도에서의 삶과 애환이 그대로 남아있다. 그리고 그런 역경 속에서도 결코 포기하지 않는 독립운동가의 길이 보인다.
1911년에 시작된 김대락의 간도 망명생활은 1914년 그의 죽음으로 끝이 난다. 망명을 했을 때 이미 60대 후반이었고, 삼화현에 자리 잡기까지 온갖 고생을 한 것이 원인이었을 것이다. 사실 김대락은 간도로 망명한 이후 이회영이나 이동녕, 이상룡처럼 직접적으로 독립운동에 나선 적은 없다. 단지 자식과 손자들을 신흥강습소로 보내고 동료들과 교류를 하고 젊은 독립 운동가들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한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의 간도행이나 마지막 삶이 실패했다거나 어리석었다고 볼 수는 없다. 그는 단호하게 일본의 지배를 거부한 채 차갑고 낯선 땅으로 일가족과 함께 떠났고, 새로운 터전을 꾸렸다. 그곳에서 자식과 손자들을 신흥강습소로 보내서 민족의식을 잃지 않게 만들었으며, 독립운동가로 만들었다. 실제 1920년대 활동한 상당수의 독립운동가들은 이렇게 아버지와 할아버지의 손을 잡고 간도로 건너온 사람들이었다.
역사는 환갑을 한참 넘긴 나이에 성마르고 고집 센 성정을 가지고 간도로 떠난 김대락과 이회영, 이상룡과 이동녕을 기억한다. 그리고 김대락이 멀고 먼 타국에서 꿈꾸던 세상이 바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단순히 시간이 흘렀다고 찾아온 것이 아니라 김대락 같은 독립운동가들의 희생을 발판삼아 만들어진 것이리라.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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