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6년 음력으로 6월 27일, 예안의 선비 김택룡金澤龍(操省堂, 1547~1627)은 사위 권근오가 보낸 쌀을 받고 감사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 7월 1일에 있을 김택룡의 두 번째 첩 제사에 쓰라고 보낸 것이다. 사위는 감사하게도 그 다음날 제사에 쓰일 각종 채소들까지 보내왔다. 제사를 위한 물품들이 갖추어졌고, 29일이 되면서 온 집안은 제사 준비를 서두르기 시작했다. 본 부인도 아닌, 두 번째 첩의 삼년상 준비로 온 집안이 분주했던 것이다. 본격적으로 제사 음식을 준비하게 했고, 이복李福에게는 약과를 만들라고 명을 내려 두었다. 이번 제사는 그냥 제사가 아니라 삼년상을 끝내는 제사인지라, 김택룡은 유난히 신경이 쓰였다.
음력으로 7월 1일, 김택룡은 2년 전 먼저 간 두 번째 첩을 기리면서 제사를 지냈다. 평소 알고 지냈던 진사 박회무와 이서, 그리고 홍붕 등도 김택룡의 슬픔에 동참했다. 두 번째 첩이 나은 2남 2녀 가운데 장녀는 액을 피해야 하는 일이 있어 제사에 참여하지 못했지만, 나머지 셋은 모두 참여했다. 이들은 모두 제사를 끝낸 후 평상복으로 갈아 입음으로써, 비로서 삼년상을 끝냈다. 비록 첩이었지만, 집안전체의 일로 그녀의 죽음을 슬퍼하며 모든 예를 다 갖추어 그녀를 떠나 보냈던 것이다.
모두가 알고 있는 것처럼, 조선은 엄격한 신분제 사회이다. 신분제 사회란 신분에 따라 사회적 역할과 행위 범주가 분명하게 구획되어 있다. 신분에 따른 행동의 제약이 규범의 형태로 엄격하게 적용되었던 것이다. 특히 이러한 신분은 당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혈연이라는 이유만으로 후대까지 그 신분이 세습될 때 신분제 사회는 완성된다. 비록 양반을 지아비로 섬겼다고 해도, 첩은 여전히 천한 신분이다. 첩의 자식들이 비록 양반의 자식이라고 해도, 양반과 같은 신분을 가질 수 없는 이유였다. 이 때문에 첩의 죽음은 양반의 전유물인 삼년상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첩의 죽음에 대해 굳이 삼년상이라는 형식을 갖추지 않아도 문제되지 않았던 것이다. 신분에 따른 행동 양식을 규정하고 있는 예禮는 적어도 그렇게 말했다.
그러나 김택룡은 첩이 낳은 2남 2녀의 자식들로 하여금 어머니의 삼년상을 치르게 했다. 김택룡 본인도 자식들이 삼년상을 치르는 동안 부인을 잃은 마음으로 슬퍼했다. 그리고 삼년상을 마치는 날, 그는 집안 전체의 제사로 모두의 애도 속에 먼저 죽은 첩을 떠나 보냈던 것이다. 김택룡은 조목趙穆(月川, 1552~1606)의 가장 대표적인 제자였다. 한국을 대표하는 유학자 이황李滉(退溪, 1501~1570)의 수제자 가운데 한 명인 조목의 적전嫡傳을 잇고 있는 사람이었다. 누구보다 유교적 예제에 밝았으며, 유학자로서의 삶이 어떠해야 하는지도 잘 알았던 사람이다. 그러한 그가 첩이 나은 자식들과 함께 첩의 삼년상을 지켰던 것이다.
유학은 사람과 사람의 올바른 관계 맺기에 관한 학문으로 규정해도 과언이 아니다. 타인과 올바른 관계를 맺기 위해 자신의 사적 욕심과 욕망을 제어하고 타인을 위한 공적 마음을 갖도록 하는 것이 유학의 공부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예禮는 이와 같은 공적 마음(선한 마음)이 만들어 낸 이상적인 관계맺음을 위한 최적의 행동양식이며, 예의 규정은 이러한 행동양식이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드러나야 하는지를 밝히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후 예가 이상적인 관계맺음이라는 원론보다 구체적 행위 양식을 따르게 하기 위한 규범으로의 성격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예는 형식에 바탕한 규율의 형태로 남아 버렸다. ‘사람’은 빠지고 그 자리에 형식만 남았던 것이다. 복을 몇 년 입고, 절을 몇 번 하며, 젯상을 어떠한 순서로 차려야 하는지를 가지고, 그야말로 목숨을 걸고 싸웠던 이유이다.
그러나 김택룡은 삼년상을 지내면서, 자신을 사랑했던 사람에 대한 연민과 어머니를 잃은 자식의 입장에서 예를 해석했다. ‘사람’이 가진 감정을 적절하게 행위로 풀어내려 했던 예의 본래 정신을 똑똑하게 기억하고 있었던 것이다. 신분에 앞서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감정을 먼저 기억하고, 어머니를 잃은 자식들의 슬픔을 먼저 생각했던 것이다. 김택룡이 지낸 첩의 삼년상 제사에는 바로 이러한 마음이 가득 담겨 있다. 김택룡이 지낸 첩의 삼년상을 진정한 예의 복원이라고 말해도 과하지 않은 이유는 여기에 있다.
1616년 6월 27일 잠시 비가 내렸다가 곧 맑아짐
권근오가 제사에 쓸 쌀을 보냈다.
1616년 6월 28일 맑음. 낮에 비
권근오가 채물菜物을 보냈다.
1616년 6월 29일 맑음
부실副室의 재기再期라서 제사 음식을 준비했다. 이복李福에게 약과를 만들게 했다. 저녁에 제사를 지냈다. 제사지낸 이는 김개일·김시성·이서·이재창·홍회·김양선·권근오·이복·이진동·송상지 등이다. 이천동은 몸이 아파 오지 않았다. 아들 김숙과 생질 정득 등도 와서 제사지냈다.
1616년 7월 1일 맑음
부실의 재기 제사를 지냈다. 진사 박회무가 와서 제사지냈다. 이서와 홍붕도 왔다. 장녀는 피액避厄하고 있기 때문에 오지 않았다. 차녀와 두 아이는 모두 상복을 벗고 평상복으로 입었다. 신주를 누 위로 옮겨 놓고 죽은 아내의 부모의 신위에 제사상을 차렸다. 모두 돌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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