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옥처럼 깨끗하고 화살처럼 곧아라〉 포스터
한국국학진흥원 유교문화박물관에서 특별전 〈빙옥처럼 깨끗하고 화살처럼 곧아라〉를 전시중입니다. 이번 전시는 한양조씨 옥천문중에서 기탁한 자료를 통해 기탁 자료의 소중한 가치를 소개하는 자리입니다.
전시실 전경
옥천문중은 지조와 절의로 상징되는 옥천 조덕린(玉川 趙德鄰, 1658~1737) 선생을 중심으로 합니다. 조덕린 선생은 외가인 하회에서 겸암 류운룡(謙唵 柳雲龍, 1539~1601)·서애 류성룡(西厓 柳成龍, 1542~1607) 선생의 가학을 이어받았으며, 갈암 이현일(葛庵 李玄逸, 1627~1704) 선생의 학문을 계승하였습니다. 문과에 급제한 이후 여러 관직에 부름을 받았으나, 대부분 사양하고 학문에 전념하였습니다.
사미정(四未亭) 편액
「을사십조소(乙巳十條疏)」
지조와 절의로 상징되는 옥천 조덕린 선생의 삶은 1725년 사간원 사간을 사직하면서 올린 「을사십조소(乙巳十條疏)」로 대표됩니다. 이 사건은 이후 조덕린 선생의 삶 전체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후손들의 삶에도 영향을 주며 옥천문중의 영예와 시련을 모두 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덕린 선생이 영조에게 올린 소장은 당쟁의 폐해와 시급한 사항을 10개조로 올린 내용입니다. 이 상소는 당시 집권세력의 분노를 사게 되었고, 결국 조덕린 선생은 68세의 고령의 몸으로 함경도 종성으로 유배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이후 유배에 풀려난 조덕린 선생은 1728년(영조 4) 이인좌의 난이 발발하자 경상도 호소사가 되어 전란을 평정하는 데 앞장섰기도 했습니다. 이때의 공적으로 여러 관직이 제수되었지만, 조덕린 선생은 낙향하여 학문에 몰두하며 제자들을 길러내며 영남 유생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조덕린 선생이 살던 시대는 당쟁으로 정치적으로 혼란스러웠습니다. 1736년(영조 12) 조덕린 선생은 서원의 남설을 반대하는 소를 올려 노론의 탄핵을 받았고, 제주로 귀양 가던 중 강진에서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조덕린 선생의 호패(號牌)
조덕린 선생의 신원을 촉구하는 통문(通文)
정권교체의 갈등이 극심했던 시기, 국왕에 대한 의리로 올린 소장이 논란이 되어 당쟁의 희생양이 된 조덕린 선생의 복권은 오랜 기간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손자인 마암 조진도(磨岩 趙進道, 1724~1788)는 손자라는 이유로 과거급제가 취소되는 등 조덕린 선생의 상소사건은 후손들의 정계진출을 가로막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1788년(정조 2) 정조가 무신년을 맞아 60년 전 이인좌의 난을 진압하는 데 공을 세운 인물을 표창하면서 호소사로 활동했던 조덕린 선생의 관직을 회복시켜주었습니다. 하지만 1802년(순조 2) 다시 노론이 집권하면서 조덕린의 직첩은 환수되었고, 그 후손인 조언규(趙彦奎), 조병성(趙秉成), 조병희(趙秉禧) 대에 이르러 다시 조덕린 선생의 신원을 위한 활동이 이어집니다. 이들은 직접 상언을 올리고, 서원의 유림들과 함께 조덕린 선생을 신원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 결과 1899년(고종 36) 복관을 이루어냅니다.
조덕린 선생의 관직 진출을 보여주는 유물
『창주잡영(滄州雜詠)』
옥천문중은 누대에 걸쳐 옥천 조덕린 선생의 정신은 지켜왔습니다. 문중의 가학은 주실마을의 다양한 공간에서 계승되었습니다. 조덕린 선생이 주자의 창주정사(滄州精舍)를 모방하여 지은 창주정사는 『창주잡영(滄州雜詠)』과 함께 전해집니다. 정계 진출이 막힌 옥천문중 사람들은 이곳에서 후진을 양성하며 주실 한양조씨만의 독특한 학문체계를 갖추어 나갔습니다. 이처럼 옥천문중 사람들은 주어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옳은 일을 찾아 실천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조덕린 선생의 신원 활동을 통해 맺어진 근기남인과의 교유를 통해 선진적인 학문의 폭을 넓혀가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개화사상을 받아들이고 근대교육을 실천하였습니다. 그 결과 개화운동, 의병운동, 독립운동을 견인하며 조덕린 선생의 강직한 지조정신을 계승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2023년 5월 28일까지 유교문화박물관 4층 기획전시실Ⅱ에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일신의 안위를 돌아보지 않고 오로지 나라와 백성을 위해 직언을 서슴지 않았던 옥천 조덕린의 강직한 삶과 선조의 신원을 위한 후손들의 지속적인 정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이들을 불러 글을 읽게 하고 들었으며,
때때로 마음에 맞는 곳이 있으면
곧 흐뭇하게 즐거워하면서 먹는 것조차 잊었다.
지금부터는 동강(東岡)에서 늙어가는 삶이 비로소 내 것이 되어
서산(西山)의 지는 해에 오히려 남은 세월을 빌릴 수 있게 되었으니,
이는 조물주가 나를 편안하게 늙어가도록 해주고
내 말년을 두터이 해준 것이다.
다시 무엇을 하겠으며, 다시 무엇을 구하겠는가.
경술년(1730) 섣달 갑진일에 정사노인(精舍老人)은 쓰다
『창주잡영』「창주정사잡영(병서)(滄州精舍雜詠(幷書))」
미상, 봉강영당이건일기, 1862-06-03
1862년 6월 3일, 기와장이[瓦匠]에게 지붕을 덮게 했는데, 이 일을 5일만에 마쳤다. 마친 날이 1862년 6월 3일이다.
미상, 봉강영당영건일기, 1866-05-01
1806년 4월 2일에 화공승(畵工僧) 2명을 시켜서 단청을 하기 시작했는데, 전후로 30여 일이 지나서 일을 마쳤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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